AudioReverbZone?
게임 내의 오디오 환경을 조작하고 리버브(재향) 효과를 적용하는 데 사용되는 컴포넌트이다.
AudioReverbZone을 사용하면 게임 세계의 특정 영역에서 오디오에 리버브 효과를 적용하여
사운드의 현실감과 공간감을 강화할 수 있다.
주로 게임 세계의 특정 지역에 대한 오디오 환경을 시뮬레이션하기 위해 사용된다.
이 컴포넌트를 사용하면 실내, 실외, 동굴, 공간 등과 같은 다양한 환경에서 원하는 리버브 효과를
생성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동굴 내부에서는 반향이 강한 리버브 효과를 적용하여
사운드가 공간에 잘 퍼지는 듯한 느낌을 줄 수 있다.
프로퍼티 살펴보기
minDistance (최소 거리)
: 리버브 효과가 적용되는 영역의 최소 거리를 설정한다. 이 거리 이내에서는 리버브 효과가 가장
강하게 적용된다.
maxDistance (최대 거리)
: 리버브 효과가 적용되는 영역의 최대 거리를 설정한다. 이 거리를 넘어가면 리버브 효과가
약해지거나 없어진다.
- maxDistance를 설정함으로써 사운드의 감쇠(Attenuation) 특성을 조절할 수 있다.
사운드는 거리가 멀어질수록 감쇠되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maxDistance를 작게 설정하면
리버브 영향이 강하게 미치는 거리가 짧아지고, maxDistance를 크게 설정하면
리버브 영향이 미치는 거리가 길어진다.
예를 들어, maxDistance를 작게 설정하면 리버브 효과가 사운드에 더 가깝이 적용되어
음악이나 효과음이 더욱 생생하고 현실적으로 들리게 된다.
반면에 maxDistance를 크게 설정하면 리버브 효과가 사운드에 더 멀리서 적용되어,
원하는 공간감이나 분위기를 표현할 수 있다.
maxDistance 속성을 적절하게 설정하여 리버브 효과가 음향에
적용되는 거리와 감쇠 특성을 조절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사운드의 실제 공간에서의 거리 감쇠와 반사 특성을 모방하여
더욱 현실적인 음향 경험을 구현할 수 있다.
reverbPreset (리버브 프리셋)
: 사전에 정의된 리버브 프리셋을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Generic" 프리셋은 일반적인 실내 환경에 적합한 리버브 설정을 제공한다.
room (방 크기)
: 리버브 영역의 방 크기를 조정한다. 방의 크기에 따라 리버브 효과의 크기와 밀도가 달라진다.
roomHF (고주파 방 크기)
: 리버브 영역의 고주파 음향에 대한 방 크기를 조정한다.
고주파 음향은 방의 크기에 따라 반사되는 정도가 달라진다.
roomLF (저주파 방 크기)
: 리버브 영역의 저주파 음향에 대한 방 크기를 조정한다.
저주파 음향은 방의 크기에 따라 반사되는 정도가 달라진다.
decayTime (감쇠 시간)
: 리버브 효과가 사라지기까지 걸리는 시간을 설정한다.
감쇠 시간이 길면 리버브 효과가 오래 지속된다.
decayHFRatio (고주파 감쇠 비율)
: 고주파 음향의 감쇠 속도를 조정한다.
높은 값은 고주파 음향이 더 빠르게 감쇠됨을 의미한다.
decayLFRatio (저주파 감쇠 비율)
: 저주파 음향의 감쇠 속도를 조정한다.
높은 값은 저주파 음향이 더 빠르게 감쇠됨을 의미한다.
reflections (반사)
: 리버브 영역 내에서의 음향 반사를 조절한다. 이 값을 높이면 반사되는 음향의 양이 증가한다.
- 예제 코드
: 공포게임에서 미리 인스펙터뷰에서 세팅한 reverbZone을 다음과 같이 사용할 수 있음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HorrorRoomSound : MonoBehaviour
{
public AudioReverbZone reverbZone;
public AudioSource horrorAmbience;
private void OnTriggerEnter(Collider other)
{
if (other.CompareTag("Player"))
{
// 플레이어가 방에 들어왔을 때 오디오 리버브 존 활성화
reverbZone.enabled = true;
// 공포적인 배경 음악 재생
horrorAmbience.Play();
}
}
private void OnTriggerExit(Collider other)
{
if (other.CompareTag("Player"))
{
// 플레이어가 방에서 나갔을 때 오디오 리버브 존 비활성화
reverbZone.enabled = false;
// 배경 음악 정지
horrorAmbience.Stop();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