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 카드(GPU)에서 동일한 재질을 가진 여러 오브젝트를 효율적으로 렌더링하는 기술이다. 기본적으로 Unity에서는 각각의 오브젝트에 대해 재질 인스턴스를 생성하여 렌더링하는데, GPU 인스턴싱을 사용하면 동일한 재질을 가진 여러 오브젝트를 한 번에 그리는 방식으로 성능을 개선할 수 있다. 많은 수의 동일한 메시와 머티리얼을 사용하는 경우에 특히 유용하다.
GPU Instancing(GPU 인스턴싱)을 위한 조건
재질(Material)이 GPU 인스턴싱을 지원해야 한다. Unity에서 GPU 인스턴싱을 지원하는 재질은 GPU Instancing 속성을 활성화해야 한다. 이렇게 하면 Unity는 동일한 재질을 가진 여러 오브젝트를 한 번에 렌더링할 수 있게 된다.
인스턴싱을 적용할 오브젝트들은 동일한 재질을 사용해야 한다. GPU 인스턴싱은 동일한 재질을 가진 오브젝트들에 대해서만 적용된다.
동일한 메쉬(Mesh) 조건이 포함된다. 즉, GPU 인스턴싱을 사용하려면 동일한 메쉬를 가진 오브젝트들에 대해서 인스턴싱을 적용해야 한다.
정적으로 배치된(STATIC BATCHED) 게임 오브젝트에 대해서는 GPU 인스턴싱이 비활성화된다. 정적으로 배치된 게임 오브젝트는 렌더링 프로세스에서 이미 최적화되어 있으며, GPU 인스턴싱이 더 큰 이점을 제공하지 않는다. 따라서 정적으로 배치된 오브젝트에 대해서는 GPU 인스턴싱을 사용하지 않는다. GPU 인스턴싱은 동일한 메쉬를 가진 다수의 동적인(DYNAMIC) 오브젝트에 대해 성능 향상을 제공하는 기술이며, 정적으로 배치된 오브젝트에는 적용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