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18

게 된 계기

2024년 11월, 신기술교원경진대회에 ZEP 플랫폼 등을 활용한 교육용 콘텐츠 만들기 대회에 참여하였습니다.

사용할 수 있는 도구들은 ZEP 이외에도 신기술교원경진대회라는 대회의 명칭에 맞게 다른 툴도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유니티 엔진이 최근 6 버전으로 업데이트되면서 웹빌드가 최적화되었다는 소문을 듣고,

ZEP 플랫폼에 유니티로 만든 웹 앱을 연결해보는 것을 테스트해보고 싶었고, 결과는 괜찮았습니다.

 

 

빌드 결과 및 유니티 엔진의 장점

확실히 이전보다 모바일에서 안정적으로 실행이 되었습니다.

 

최근 많은 학교에서 태블릿이나 크롬북, 혹은 아이패드나 노트북을 활용하여 수업에 필요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학교마다 사용하는 기기가 다르고, 운영체제가 다르므로

교육용 콘텐츠는 어떤 운영체제에서든 활용할 수 있어야 이용하기가 편합니다. 

 

보통 교육용 콘텐츠를 만들고 싶은 선생님들께서 많이 활용하시는 것은

ZEP이나 띵커벨 등 기존의 퀴즈 등을 쉽게 만들 수 있는 교육용 플랫폼입니다.

 

퀴즈 정도의 기능만 필요하다면 제일 적합한 플랫폼이지만,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원하는대로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서는 유니티 만한 것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아래 캡쳐화면처럼 많은 전국정보화연구대회 1등급 수상작이 유니티로 만들어진 이유가 분명 있을 것입니다.

 

출처: 직접 조사

유니티 6가 출시 되기 전에는 웹으로 빌드해 봤자 모바일 기기에서 작동이 잘 되지 않는 문제가 있었지만,
이제 이 문제가 해결되었기 때문에 '어느 기기에서나 웹에서 실행할 수 있게 만들 수 있다'가 큰 강점이 되었습니다.

 

 

작한 콘텐츠 설명

플레이어는 콘텐츠를 시작하면 황량한 모습의 지구 땅에 있게 됩니다.
주변에 있는 오브젝트와 상호작용을 통해 현재 공간의 배경을 알게 되며, 앞으로 무엇을 해야하는지에 대한 목표를 알 수 있습니다.

  각 갈래길에서 갈 수 있는 4가지의 공간이 있는데, 각 공간의 전체적인 구성은   
    첫째, 타임머신을 타고 보물상자의 단서 찾기

    여기서 타임머신을 타고 진행하는 콘텐츠가 바로 유니티로 만들고 빌드한 웹 앱입니다.

    둘째, 단서를 찾은 것으로 보물상자를 열어 환경을 지키는 방법을 학습하기
    셋째, 학습후 보물상자를 본 기록을 퀴즈를 통해 남기기
  입니다.

 

 

후 가능성

하나의 공간인 ZEP에서 여러 개의 웹 앱으로 접속할 수 있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확장이 가능합니다.
현재 구현된 콘텐츠는 짧은 대회 기간 내에 구현하여 웹 앱을 3개만 구현하였지만,
콘텐츠가 업데이트될 때 학생들이 별도로 다운로드하는 번거로운 작업을 할 필요가 없이,
기존의 ZEP 접속 주소를 통해 언제든 최신의 업데이트 되는 웹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제 콘텐츠 주소

https://zep.us/play/QaPQe3

 

환경을 되찾는 보물상자_1 | 쉽고 재미있는 메타버스 ZEP

메타버스 플랫폼 ZEP으로 제작한 환경을 되찾는 보물상자_1 공간을 둘러보세요. 현실 공간처럼 돌아다니며 구경하고 소통할 수 있습니다. 누구나 쉽게 만들고 경험할 수 있는 메타버스, ZEP으로

zep.us

입장 비밀번호: 2024

 

 

을 쓰기 전 참고한 포스트 내용

크리에이터가 사용자에게 데스크탑이나 모바일 기기에 앱 설치를 요청하면, 참여율이 급격히 떨어집니다.
따라서 다른 옵션이 필요합니다.
2024 UDay Seoul: Industry | 향상된 웹 경험의 시작: Unity 6와 함께! (Sugar님 블로그 글)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