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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Fight

3D 그래픽스에서 두 개 이상의 평면이 겹쳐져 서로 경쟁하는 현상을 의미한다.

주로 3D 공간에서 두 개 이상의 오브젝트 또는 평면이 동일한 깊이(거리)에 위치하여

시각적으로 겹쳐 보이거나 깊이 순서를 정확하게 구분할 수 없는 현상을 지칭한다.

발생 상황

3D 오브젝트와 UI 캔버스의 위치 설정으로 발생

UI 캔버스가 3D 오브젝트와 동일한 3D 공간에 위치할 경우,
카메라의 깊이 순서를 정확하게 판단하기 어려울 수 있다.
이로 인해 UI 요소가 3D 오브젝트에 가려져 보이지 않거나,
반대로 3D 오브젝트가 UI 요소를 가리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동일한 깊이 값을 가진 UI 요소로 발생

UI 요소들이 동일한 깊이 값을 가지고 겹쳐지는 경우,
렌더링 엔진은 이들을 정확히 구분하기 어려울 수 있다.
이로 인해 UI 요소 간에 경쟁이 발생하며, 시각적으로 이상한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해결 방법

UI 캔버스와 3D 오브젝트를 서로 다른 레이어에 배치한다.

UI 요소의 깊이 값을 조정하여 겹침을 최소화한다.

카메라의 깊이 값을 조정하여 UI 요소와 3D 오브젝트의 순서를 명확히 구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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